안녕하세요, 오늘은 대략 140년의 역사를 가진 프리미엄 침대 브랜드인 씰리침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씰리침대는 1881년 텍사스 주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꾸준히 사용자의 건강한 수면을 위해 기술 개발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씰리침대의 반응형 내부 스프링은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맞춤 지지력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현재 씰리의 대표적인 옵션은 하이브리드로 흔들림이 적고 복원력이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한 편으로) 씰리침대하면 함께 들어본 브랜드가 템퍼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2013년에 공식적으로 템퍼가 씰리를 인수하면서 같은 기업의 브랜드인 셈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씰리침대가 템퍼 제품이 되는 것이 아니라 두 브랜드를 별도로 운영하기에 제품 라인업은 분명히 차이가 있어 씰리와 템퍼에 대해 1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씰리침대와 템퍼 모두 미국에서 시작하여 아무래도 서양인 체형에 맞쳐 제품이 개발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서양인보다 체형이 작은 한국인이 사용하기에는 몸이 파묻히는 느낌이 들 수 있어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에 국내 브랜드로 국가대표 스포츠 스타들이 사용하고 있는 국내 대표 매트리스 브랜드 두 군데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씰리침대와 템퍼 비교 분석


소재의 차이(하이브리드 VS 메모리폼)

- 하이브리드 소재
하이브리드 매트리스는 포켓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과 같은 서로 다른 소재를 두 가지 이상 결합하여 제작된 매트리스 유형입니다. 서로 다른 유형의 편안함, 지지력 및 내구성 등 두 옵션을 장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몸에 맞지 않는 경우, 누우면 몸이 들뜨다던지 허리, 골반 결림 등 두 소재의 단점 또한 동시에 느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메모리폼, 라텍스보다 가격대가 있는 편입니다.
◆물성 : 탄성이 있는 편
- 메모리폼 소재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열과 압력에 반응하여 체형에 맞게 변형되는 폴리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진 매트리스입니다. 1960년대 NASA에서 우주 비행사들의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흡수)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메모리폼 매트리스로 상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메모리폼은 몸의 곡선에 맞게 폼이 밀착하여 체압을 분산해주고 소재 특성상 외부 압력을 95%을 흡수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점탄성 물질을 성격을 가지고 있기에 체온, 무게, 압력에 따른 변형되었다가 다시 복원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성 : 점탄성
소재별(하이브리드, 메모리폼) 장단점 분석
소재 | 하이브리드(씰리침대) | 메모리폼(템퍼 매트리스) |
장점 | 1. 고탄성으로 침대 위 움직이기 수월 2. 탄탄한 지지력과 사용감 3. 우수한 통기성 4. 지지력과 안정감의 적절한 밸런스 | 1. 효율적인 체압분산 효과 2. 소음, 진동 등 높은 충격 흡수 3. 고밀도로 세균번식이 어려운 환경 4. 포근하고 부드러운 사용감 |
단점 | 1. 일반 매트리스보다 높은 가격대 2. 평균 대비 높은 매트리스 높이 3. 스프링 꺼짐 현상과 소음 4. 스프링 탄성으로 불균형한 체압분산 | 1. 한국인이 사용하기에는 답답함(푹 꺼짐) 2. 구매 후 메모리폼 특유의 냄새(2~3일) 3. 온도에 민감한 소재 4. 뒤집어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
씰리침대와 비슷한 하이브리드 브랜드 추천
베스트슬립 BESTSLEEP

하이브리드 매트리스로 씰리침대와 비슷한 느낌의 국내 브랜드를 추천하자면 베스트슬립입니다.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높은 침대 높이로 호텔식 침대로도 알려진 브랜드며 다양한 제품군과 가격대로 신혼부부 혼수 침대로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레이어층이 다양하기 때문에 층별에 들어가는 내장재에 따라 성능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제품 라인별 가격 편차가 큰 편입니다. 또한 매트리스 토퍼(탑퍼)가 탈부착으로 되어 있어 토퍼의 느낌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타입의 매트리스 높이가 높은 편이고 매트리스 상단에 올려지 토퍼(탑퍼)와 매트리스 하부를 별도 구매도 가능하기에 부분 교체 만으로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탑퍼와 매트리스가 ‘온탕냉탕’ 같다는 후기가 검색만 해도 나오기에 하단 매트리스 느낌보다는 탑퍼의 체감에 집중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템퍼와 비슷한 메모리폼 브랜드 추천
마스슬립 MARSSLEEP

“한국인은 한국인 체형에 맞는 매트리스를 사용해야 한다”
마스슬립 국내 자체 공장을 두고 있는 전문 메모리폼 브랜드로 세계 1위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 환경과 한국인 체형을 분석하여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자체적인 메모리폼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으며 메모리폼의 체압분산은 물론, 몸을 받쳐주는 지지력이 우수한 편이라 허리에 좋은 매트리스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마스슬립 연구·개발팀은 척추 전문의와 함께 한국인 500명 대상으로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하여 한국인에게 맞는 인체 공학적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조보아, 장혁 등 다양한 셀럽과 이대호 선수를 비롯해 수 많은 스포츠 국가대표 선수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체 컨디션이 중요한 운동선수들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우수한 제품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씰리침대, 템퍼와 함께 주목할 만한 국내 브랜드 정리하자면
이렇게 씰리침대 그리고 씰리와 한 식구인 템퍼를 비교 분석 해보았으며, 그에 따른 국내 매트리스 브랜드를 추천드렸습니다. 사실 ‘어떤 매트리스가 좋은 지’는 사람마다 체형, 수면 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해외 브랜드보다는 국내 즉, 우리나라 환경을 고려한 매트리스가 상대적으로 한국인 몸에 잘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대표 매트리스 브랜드인 에이스, 시몬스가 많은 분들이 찾는 이유가 국내 브랜드로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입니다. 두 브랜드 모두 스프링이 주력 상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른 소재로 국내 대표 브랜드(마스슬립, 베스트슬립)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