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허리 편한 매트리스 구매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에 대한 컨텐츠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IT기기의 보급과 함께 4차 산업으로 빠른 산업군의 변화 등 인간의 편의성은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함께 운동보다는 앉거나 누워서 시간을 보내는 비율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매년 우리나라 사람들의 4명 중 1명은 허리 관련 진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목,허리 디스크부터 척추 협착증까지 종류는 다양한 것 같습니다. 몸에 생기는 허리와 목, 척추의 문제점은 수술을 한다고 해도 다시 재발 할 수 있을 만큼 자세, 운동, 몸에 닿는 제품들의 중요성은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오늘은 허리가 불편하신 분들이 어떤 소재의 매트리스를 선택하면 좋을지? 왜 그래야할지? 어떤 브랜드들이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컨텐츠입니다. 허리 편한 매트리스를 찾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컨텐츠를 참고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허리 편한 매트리스 구매팁 자세히 알아보기
허리 편한 매트리스 어떤 소재가 좋을까요?
허리가 자주 아프신 분들은 어떤 소재의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라는 질문을 정말 수도없이 들어본 것 같습니다. 1900년대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매트리스의 소재들이 발전되고 바뀌어 왔습니다.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까지 현재 국내 시장에서 3개의 소재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위의 소재들에 대해 각 각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스프링 SPRING


장점 | 단점 |
1. 우수한 내구성 그리고 통통 튀는 탄성 2. 지지력이 다른 소재들에 비해 우수함 3. 스프링의 탄성이 있어서 포근하고 안락함을 느낌 4.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음 | 1. 탄성이 강하여 몸의 움직임이 고스란히 전달됨 2.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스프링에서 소리가 남 3. 5~10년 사용 시 꺼짐이 발생함 4. 몸의 굴곡을 잘 잡아주지 못함 |
많은 분들이 스프링 침대를 아실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에이스, 시몬스와 같은 브랜드가 스프링 기반의 매트리스를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1세대 매트리스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매트리스의 탄성이 크고 통통 튀는 느낌의 소재이지만 장점과 단점이 분명합니다. 최근에는 스프링과 메모리폼 라텍스 등 모든 소재를 접목하는 하이브리드 매트리스로 주로 나옴으로써 기존에 가지고 있던 단점을 많이 보완해나가고 있습니다.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라면 스프링 매트리스 사용은 되도록 하지 않은 것을 권장 드립니다.
라텍스 RATEX


장점 | 단점 |
1. 통기성이 우수하며 쾌적하게 잠에 들 수 있다. 2.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3. 포근하고 안락하며 통통 튀는 부드러움이 있다. 4. 적당한 탄성과 지지력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 1. 오래 사용하면 딱딱하게 굳는 경화현상 발생한다. 2. 천연라텍스의 경우 가격이 무척 비싸다. 3. 무거워서 이동 시 무척 불편할 수 있다. 4. 탄성이 강한만큼 몸의 굴곡을 고루게 잡아주지 못한다. |
다음 소개하는 소재는 라텍스입니다. 고무나무 원액에서 추출한 고무성분의 소재로 만든 매트리스입니다. 통통 튀는 탄성과 포근함이 함께 있지만 몸의 미세한 굴곡을 촘촘하게 잡아주지는 못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온도에 민감하지 않아서 4계절 사용하는데 큰 부담감이 없으며 지지력이 적당하고 포근함을 제공하기 때문에 라텍스만 원하시는 분들이 꽤나 있습니다. 허리가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권장 드리지 않은 소재입니다.
메모리폼 MEMORY FOAM


장점 | 단점 |
1. 충격 흡수력이 우수하고 흔들림이 압력 차단력이 우수함 2. 가해지는 압력에 맞춰 폼의 모양이 만들어짐(체형에 맞춤) 3. 고른 체중 분산 능력과 몸과 척추 지지력이 우수함 4. 수명이 길고 관리가 쉬운 편에 속함 | 1. 저가의 저밀도 메모리폼의 경우 꺼짐발생과 수명이 짧은 편임 2. 스프링, 라텍스에 비해 지지력이나 탄성이 부족함 3. 폴리우레탄폼으로 첫 구매시 쾌쾌한 냄새가 날 수 있음 |
마지막으로 소개드리는 소재는 메모리폼입니다. 위의 소재들보다 조금 더 늦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가장 선진화 된 소재의 매트리스로 알려져있습니다. 누웠을 때 몸의 모양에 맞춰서 폼이 오르락 내리락하며 미세한 굴곡을 촘촘하게 잡아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몸에 가해지는 압력 분산이 탁월하여 최근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는 매트리스 소재입니다. 하지만 저가 메모리폼 매트리스 사용 시 오랫동안 사용하지 못하고 꺼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형이 크고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메모리폼의 안아주는 느낌(점성이 강함) 덥거나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허리 편한 매트리스 메모리폼 추천하는 3개 브랜드
템퍼(TEMPUR)


글로벌 메모리폼 전문 브랜드로 세계에 처음으로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제조하여 보급하기 시작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늘 자주 언급드리는 브랜드이고 메모리폼 매트리스 하면 대명사처럼 인식되는 브랜드입니다.
기존에는 메모리폼의 물렁하고 쑥 들어가는 부드러움을 강조하였지만 최근 허리 불편한 분들과 지지력의 문제, 덥거나 답답함의 문제 등을 보완하기 위하여 지지력을 기반으로 한 메모리폼 매트리스 라인을 추가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반응이 좋습니다. 다만 가격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직접 누워보고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브랜드입니다.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라면 탄탄한 라인의 프리미엄 라인을 추천드립니다.
마스슬립(MARS SLEEP)


다음으로 추천 드리는 브랜드는 국내를 대표하는 메모리폼 전문 브랜드입니다. 템퍼 매트리스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단점(덥거나 답답하다. 지지력이 부족하다. 통기성이 부족하다. 온도에 민감하다. 제품이 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가격이 높다.)을 보완한 5세대 메모리폼 매트리스입니다.
국내에서 운동선수 뿐만 아니라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 가장 먼저 찾는 메모리폼 매트리스 브랜드입니다. 3가지 타입(소프트-미디움-하드)이 있으며 체형에 맞춰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서 반응과 후기가 좋습니다. 또한 모션베드라는 제품을 통해 허리와 수면의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한 맞춤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슬로우(SLOU)


제 블로그에서 처음 소개하는 국내 메모리폼 전문 브랜드입니다. 사실 슬로우는 토퍼를 전문으로 하는 메모리폼 브랜드인데 높은 메모리폼 기술력과 국내 잘 퍼진 공급망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토퍼, 매트리스, 모션베드 등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소개를 드립니다.
탄탄한 메모리폼을 판매하고 있어서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은 부드러운 제품보다는 어느정도 몸을 받쳐주면서 몸의 굴곡을 촘촘하게 제품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라면 꼭 누워보고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