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바쁜 일상에서 충분한 휴식과 회복을 위해서도 무엇보다 편안한 잠자리가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수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하루 삶 속에서 잠은 너무나도 중요한 휴식 시간입니다. 따라서 수면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매트리스를 선택할 때도 과거에 비해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직접 체험하고 있습니다. 과거 유럽에서 시작된 메모리폼 매트리스가 21세기 초 국내로 들어오면서 스프링 소재가 대부분이었던 국내 침구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메모리폼 매트리스 브랜드들이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스프링 소재와 다르게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개인 체형에 따른 맞춤형 매트리스다’ 라는 말이 있듯이 사용자의 몸의 굴곡에 맞게 폼이 지지해줍니다. 또한, 누웠을 때 몸이 들뜨지 않게 폼이 받쳐주고, 체압을 효율적이게 분산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메모리폼 매트리스에 대한 정보와 많은 메모리폼 매트리스 브랜드가 생기고 사라지는 와중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메모리폼 침대 매트리스 브랜드 세 곳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진실

과거 국내 매트리스 수면 시장에서 90%는 스프링 매트리스에서 수면을 취했습니다. 하지만 매트리스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유럽에서는 이미 메모리폼 매트리스 침대 압도적으로 스프링 매트리 수요를 넘어섰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이유

매트리스에 누웠을 때 몸의 무게로 인해 신체 부위에 따라 받는 압력이 달라질 수도 있는데, 철을 소재로 하는 스프링 소재의 경우 체형에 따른 체압 분산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NASA에서 우주 비행사들의 이착륙 시 받을 수 있는 충격 완화를 위해 만들어진 소재를 내장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 부위에 맞게 폼이 변형되어 체압을 분산시켜 주기 때문에 최근 국내 시장에서도 메모리폼을 선택하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 선택 시 고려사항

밀도와 보증기간

밀도는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내구성과 지지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평균적으로 고밀도 메모리폼이 탄탄한 지지력과 사용 기간이 긴 편에 속합니다. 밀도가 낮은 메모리폼의 경우 5년 정도만 사용하여도 폼이 꺼지기 때문에 허리나 등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50~60 kg/m3 적정하며 그 이상의 밀도인 경우 아무리 통기성이 강화되었다고 해도 열이 순환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지력과 편안함

메모리폼은 체형에 맞게 폼이 변형되어 몸에 맞는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체중·체형에 따라 자신의 몸에 맞는 경도가 있기에 직접 누워보고 선택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우수한 통기성

‘덥거나 답답하다’와 같이 3~4세대 메모리폼 매트리스까지 단점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최근에는 통기성이 강화된 폼을 내장재로 사용하는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메모리폼 선택 시 해당 브랜드가 통기성이 강화된 폼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 후 선택하셔야 합니다. 통기성이 강화된 메모리폼은 오픈셀 구조로 제품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자신의 수면 스타일 확인하기

옆으로 자든, 등을 대든, 엎드려 자든 자신의 수면 자세를 확인하고 상담 받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는 자세에 따라 척추를 적절하게 정렬하고 체압을 줄이는 등 수면 중 편안함을 위해 중요한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옆으로 자는 사람의 경우 부드러운 타입, 체형이 크신 분의 경우 하드한 타입의 권장드리는 편입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 추천 브랜드 Best3



최초의 메모리폼 브랜드 ‘템퍼’

세계적으로 스프링 매트리스가 대부분이었던 시절 NASA에서 개발한 소재를 매트리스에 접목시켜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시작이 되었던 덴마크 브랜드입니다.
경도에 따라 3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 말 그대로 구름 위에 떠다니는 듯한 푹신한 느낌
센세이션 – 가장 단단한 타입이지만, 다른 매트리스에 비해 포근함 느낌
오리지날 – 위 2가지의 중간 느낌
- 체압 분산 효과로 척추나 굴곡진 부위가 받을 수 있는 압력(체압)을 최소화
- 폼이 사용자의 체온에 반응하여 체형에 맞게 몸을 지지해줌
- 포근한 느낌이 강하며 들뜸없이 몸을 받쳐줌
- 가장 단단한 타입의 경우에도 한국인이 누웠을 때 몸이 들어간다는 느낌을 받음
덴마크 브랜드도 서양인 체형에 맞게 제작되었다 보니 온돌· 마루 문화에 익숙한 한국인이 사용했을 때 폼이 말랑해서 몸이 들어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어 체험 후 선택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여름이 있는 국내 환경에서도 쾌적하게 잘 수 있도록 최근에 냉감 커버를 출시하였습니다.
스프링의 탄탄함을 폼 매트리스로 구현 ‘시몬스’

이전까지 스프링 매트리스만 생산을 하였다가 22년도 하반기에 N32 라는 모델로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시몬스 고유의 포켓 스프링이 가진 장점을 폼 매트리스에 구현 고탄성폼을 하단에 추가하여 안정적이 탄탄한 메모리폼을 출시하였습니다.
- 고탄성 폼이 포함되어 우수한 복원력과 탄탄함이 갖춘 메모리폼
- 국내 브랜드 답게 여름철을 고려하여 열감 해소폼으로 통기성을 강화함
- 메모리폼 특유의 굴곡을 잡아주는 느낌보단 안정적이게 몸을 받쳐주는 느낌
- 불에 타지 않는 난연 소재를 사용하여 안전성을 챙겼음
시몬스 또한 매트리스 경도에 따라 소프트(Soft), 레귤러(Regular), 하드(Hard)로 3가지 타입이 있으며 100가지가 넘는 시몬스 프레임과 모두 호환이 가능합니다.
국가대표 운동선수 메모리폼 브랜드 ‘마스슬립’

4세대 메모리폼이 상용화된 시기에 세계 최초로 5세대 메모리폼을 출시하면서 메모리폼 기술력 1위를 수상한 브랜드로 전 야구선수 이대호, 오세훈 선수 등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들이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폼 매트리스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양인 체형에 맞쳐 제작되어 온 메모리폼과 다르게 한국인 체형과 수면 환경에 맞게 매트리스를 제작하였습니다. 예시로 온도둔감형 폼을 사용하여 겨울철 전기장판을 사용, 여름철을 위한 ‘숨 쉬는 폼’ 에어사이클 폼 사용 등으로 한국인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 중 한 곳 입니다.
- 다양한 수면 자세에 맞쳐 몸의 굴곡을 지지해주고 부드러운 사용감
- 고밀도 메모리폼 사용으로 강한 지지력과 오랜 사용기간 (보증기간 20년)
- 표준 남녀 대상으로 체압 측정 결과 일반폼 대비 32% 낮은 압점
- 세균 번식을 억제해주는 식물성 오일 첨가로 별도의 청소가 필요없음
마스슬립 또한 경도에 따라 3가지 타입이 있는데, 대체적으로 지지력이 있는 편이고 메모리폼 비율이 전체 40%를 차지합니다.
정리 및 요약
오늘은 메모리폼 매트리스에 대한 정보와 선택 시 고려 사항 및 꾸준히 사랑 받고있는 브랜드 세 곳을 알아보았습니다. 템퍼, 시몬스, 마스슬립과 같은 브랜드들은 효율적인 체압 분산과 체형에 맞는 지지력을 제공하는 등 21세기부터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실제 사용 후기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입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고려하시는 경우, 자신의 수면 습관과 체형을 먼저 알아보고 체험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편안한 숙면은 곧 신체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꼭 몸에 맞는 좋은 매트리스를 선택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